SAP HANA 란 무엇일까 - 1. 개괄적으로만 이야기 해 보자면

Essay|2019. 3. 18. 07:00

안녕하세요. SAP 운영자 ST03 입니다.

한 번에 안 끝날 것 같은 SAP HANA 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려고 일단 1번이라고 달았습니다.



#1 간단하게 개요만 보자면

가장 정확하게 한줄 요약을 하자면, in-memory 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이다.

in-memory 라는 말은 기본적으로 데이터 적제가 메모리에서 이루어 진다는 이야기 이고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는 흔하게들 알고 있다시피 데이터의 형태가 엑셀(...) 처럼 이루어져 있다는 이야기 이다.



#2 흔하게 오해하는 부분들

HANA Database 가 나온지 꽤 되었지만 대부분 실제로 접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잘 모르시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아래 나온 부분 외에 질문은 댓글이나 zst03n@gmail.com 으로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Q. In-Memory 데이터베이스 이면 데이터가 메모리에 적제 되어 있다는 것인데 그럼 서버가 꺼지면 데이터도 소멸 되는가?

A. 데이터가 들어가는 순간에는 일단 메모리에 적제 되는 것이 맞지만 그와 별도로 하드디스크에도 메모리와 동일한 정보를 가질 수 있도록 동기화를 하는 작업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에도 데이터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데이터가 증발(!) 하는 일은 없습니다.


Q. 다른 DB 사용/개발자가 개발 할 수 있는 것 인가?

A. 오라클과 같은 RDBMS 기반 사용/개발자라면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도 개발자는 아니지만, 듣기로는 결국 ANSI-SQL 이라 그냥 개발은 크게 문제는 없고 일부 HANA 에 특화 된 부분만 학습하면 된다고 합니다. 다만 이는 RDBMS 로서의 개발을 이야기 하는 것 이지 HANA DB 개발 전체를 다룰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Q. 기존 DB 대비 나은 것이 무엇인가? (SSD 디스크를 사용하는 오라클 DB vs SAP HANA DB)

A. 사람마다 견해가 다르기에 시장의 중론이 아닌 개인적인 입장을 적자면, 오라클 DB 는 기본적으로 쓰기속도를 고려하며 많은 데이터의 변동이 있는 경우에는 장점이 있지만 HANA DB 는 새로운 데이터보다 기존 데이터를 읽고 분석하는 입장에서 강점을 가지고 간다고 보입니다.

이 때문에 SAP 에서 계속 강조하는 "실시간 회사 정보의 전산화" 에 보다 적합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새로운 정보를 계속해서 입력하고 기존 정보를 변경해야 하는 작업이 많다면 큰 강점이 없지만, 이보다 기존에 쌓아 온 정보를 분석하는 입장에서는 이론적으로 훨씬 장점이 있습니다. 문제는 메모리에 적제하여 처리한다는 이 사상으로 인해 사실상 처리 데이터의 제한이 생길 수 밖에 없다는 아이러니함을 함께 가지고 있기도 하죠. (삼성전자의 메모리 크기가 어디까지 늘어날 수 있느냐에 따라 SAP HANA 도 가능성이 늘어나게 됩니다)



#3 무료로 HANA 를 공부, Self study 하는 방법이 있을까?

이미 SAP ABAP 공짜로 설치하기와 같이 HANA 도 무료로 설치하는 것에 대해 올릴 예정 입니다. (이거를 하기 위해 장비를 주문 했는데 아직 도착을 안 했네요)

일단 SAP 에서는 HANA Express 라는 버전으로 개발자 분들을 위해 무료 HANA 버전을 지속적으로 공개 하고 있습니다.


댓글()